신뢰의4관왕기업

공부습관, 공부요령

합격1

목표하는 시험 일정을 고려하여 체계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계획은 연간, 분기, 월간 단위로 세분화하면 자연스럽게 주간, 일간 학습할 목표가 세워지게 된다. 가급적 주간 학습량은 6일만 잡고 일요일은 복습이나 밀린 공부를 하는 시간으로 잡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도한 학습 목표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자신의 공부 패턴을 파악하여 무리한 일정보다는 소화할 수 있는 계획이 되어야 한다.

합격2

학습한 내용은 복습이 중요하다. 오늘 공부에 앞서 어제 공부한 내용을 다시 한 번 점검하며 놓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한다. 쉽게 익혀지지 않는 내용은 별도의 과목별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노트 정리를 하면서 익히게 되고 시험 직전에 다시 보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암기보다는 이해를 중심으로 교재를 내 것으로 만들자. 강의를 듣다가 어려운 부분은 다시 한 번 보는 것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은 <지도교수 Q &A> 게시판에 남겨서 확인하고 넘어가자. 학습 진도가 느리거나 시간이 부족할 때는 출제가 많지 않은 영역은 과감이 포기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합격3

사람마다 공부 스타일이 달라서 필기 방식에 선호 하는 방식이 다양하다. 하지만 암기과목을 잘하는 요령은 분명이 있다. 중요한 내용을 간추려 노트에 정리하고 정리한 노트를 가지고 반복 학습하는 것이 의외로 큰 도움이 된다. 정리하면서 머리 속에 남게 되고 눈으로만 익히는 것 보다 기록하는 것이 암기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남이 정리한 노트는 머리 속에 남지 않는다. 시간이 들더라도 내가 정리한 노트가 빛을 발휘할 수 있다. 정리한 노트의 내용은 틈나는 데로 익히고 그래도 기억나지 않는 것만 체크해 두었다가 반복해서 보면 된다. 잘 정리한 노트 한 권이 합격의 힘이다.

전략1

긴 수험기간을 지내다 보면 몸과 마음이 지치게 마련이다. 혼자만 뒤쳐 지는 게 아닌지, 합격이 가능한지 등 불안한 마음이 드는 것이 당연하다. 어차피 선택한 길이고 봐야 할 시험이다. 남들도 나의 기분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오히려 내가 언제 공부를 이렇게 해보겠냐고 즐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부정적이고 수동적인 태도는 버리고 ‘나는 할 수 있다'라고 자기 암시를 반복하여 신념이 쌓이도록 밀어 붙여야 한다. 슬럼프는 나만 겪는 것이 아니고 누구나 찾아온다. 불안하거나 잡념에 사로 잡힌다는 것 자체가 이미 집중력이 없다는 뜻이다. 어떠한 생각이 껴들 틈이 없도록 정신력을 가다듬고 집중해 보자.

전략2

노력은 주관식이다. 하루 3시간 공부한 사람도 10시간 공부한 사람도 똑같이 노력했다고 생각한다. 자신에게 솔직할 필요가 있다. 매일 무리해서 공부하는 것도 문제가 있지만 남보다 노력하지 않고 “이 정도면 됐지.”라고 말하는 것도 큰 문제다. 진정한 노력은 내가 가진 역량과 시간을 모두 투입하여 최선을 다하는 과정이다. 누구에게 알아달라고 호소할 필요도 없고 내가 느껴야 한다. 단 기준은 스스로 감동할 수 있는 노력이라는 기준이 필요하다. 최선을 다한 노력은 절대 본인을 나약하게 만들지 않는다. ‘하고 싶은 일은 방법이 보이고 하기 싫은 일은 변명이 보인다.’라는 말이 있듯이 자신감을 가지고 최고의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진심으로 노력하자.

전략3

시험 과목을 파악하고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시작한 공부지만 왠지 모르게 불안하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학습 멘토이다. 학습멘토는 친구가 될 수도 있고 부모님이 될 수도 있다. 단순히 공부를 도와주는 사람이 아니라 마음 가짐을 코칭해주고 바른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언해 주는 조력자이다. 오랜 기간 학습만 하다 보면 답답할 때가 많다. 하루 10분~20분 정도 내가 공부한 내용과 자세를 잡아줄 수 있는 사람을 만들어서 상의하는 것이 좋다.

합격자가 말하는 수험 전략

1. 머리 좋은 사람을 뽑는 것이 아니다. 답을 잘 찾는 사람을 뽑는 것이다.
     공부는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다. 결국엔 집중력 높은 사람이 이긴다.
2. 정해진 진도는 반드시 지켜라. 미루기 시작하면 포기하게 된다.
3. 수강시 필기에 집중하지 말고 강의에 집중해라.
4. 핸드폰은 멀리해라. 정말 필요하다면 하루 10분만 확인하라.
5. 책은 깨끗이 보지 마라. 내 머리에 넣을 수 있다면 뭔 짓이라도 해라.
6. 머리가 나쁘다고 자책하지 마라. 안 외워지면 반복해라.
7. 시험 치기 한 달 전에는 기본 이론서를 다시 펼쳐 들어라.
    다시 정리해라.
8. 불안에 떨지 마라. 어차피 누구나 불안하다. 그 시간에 책을 봐라.
9. 술과 담배를 멀리해라. 시간 낭비의 대표가 술과 담배다.
10. 친구를 멀리해라. 합격하고 만나도 늦지 않는다.
11. 드라마를 보지 마라. 잡념만 쌓인다.

위로가기
  • 카카오상담
  • 무료자료신청
  • 무료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