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군무원은 군인이 아닙니다. 군인과 같이 군복을 입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술직의 경우 정해진 작업복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일반 공무원들처럼 훈련 시에는 노란색 민방위 복을 입기도 합니다.
-
- 비상시 유익한 소방훈련, 응급조치훈련, 직무 훈련 등을 받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전투 훈련을 받지 않습니다. 부대에 따라 다르지만 큰 훈련의 경우 군무원이 참여하여 지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군무원을 채용할 때 체력검정을 실시하지 않듯이 군무원은 군인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무기를 가지고 전면에 나서는 역할이 아닙니다.
-
- 부대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경례를 하지 않고 인사로 합니다. 하지만 부대 단위의 공식적인 행사가 있거나 상장을 받을 때는 경례를 하기도 합니다. 군대라는 곳에서 근무하는 특수성 때문이지 경례가 의무는 아닙니다.
-
- 급여내역은 봉급 + 정근수당 + 정근수당가산금 + 가족수당 + 시간외수당(정액금) + 시간외수당 (실적급) + 정액급식비 + 연가보상비 + 직급보조비로 구성되어 같은 직급이라 하더라도 실수령액에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 결원 인원을 지역별로 합산해 모집 공고를 내고 진행합니다. 따라서 어느 지역으로 발령이 날지는 군별로 다르며 예측할 수 없습니다. 국방부의 경우 모집 시 전국, 대전, 강원, 경남 등을 명시하고 있으며 그 지역 내에서 발령이 납니다. 육군의 경우도 직렬별로 전국지역과 강원도로 나눠서 모집 공고를 하고 있습니다. 도시까지 명시를 하지 않기 때문에 강원도로 지원하여 합격했다 하더라도 원주에 근무할지 속초에 근무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