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의4관왕기업
로그인하기

영어 출제해부 및 학습대책 – 지방직
영어 출제 해부 –지방직 ∥ 길어진 독해 지문에 시간압박을 느끼지 않도록 꾸준한 연습이 필요
영역 출제유형 문항수 총 문항
어휘, 숙어, 회화, 문법 어휘 2 9 문제
숙어 / 표현 2
회화 2
문법 3
독해 주제 1 11 문제
일치 / 불일치 3
빈칸추론 4
삽입 1
무관한 문장 1
순서 1
2019년 지방직 영어 시험은 어휘와 문법, 숙어에서는 대체로 평이하게 출제되었으나 논리적 통일성을 찾는 문제들 -빈칸추론 4문제, 순서 맞추기(1), 무관한 문장 찾기(1), 주어진 문장을 알맞은 곳에 넣는 문제(1)- 때문에 다소 까다롭게 느껴졌으리라 생각된다. 독해에서는 출제 가능한 모든 유형(주제, 일치불일치, 빈칸, 삽입, 순서, 무관한 문장)의 문제가 출제되었고 난이도와 관계없이 지문 자체가 길게 출제되어 시간 압박을 느낀 수험생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차후 수험생들은 어휘와 문법은 물론이고 독해지문을 매일 꾸준히 보면서 문제 유형별 독해, 막독해가 아닌 추상적이고 어려운 글이더라도 정답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는 연습을 해야 한다.
정확하게 정오답을 가릴 수 있는 독해도 결국은 어휘력과 문법이 바탕이 되어야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어느 한 부분에 치중하는 학습편식을 버리고 꾸준히 시간을 두고 준비를 해야할 것이다.
영어 출제해부 및 학습대책 – 서울시
영어 출제 해부 –서울시∥어휘 2문항을 제외하고는 평이하게 출제된 시험. 매일 매일 꾸준한 학습을 통해 안정된 점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영역 출제유형 문항수 총 문항
어휘, 숙어, 회화, 문법 어휘 4 11 문제
숙어 / 표현 1
회화 1
문법 5
독해 제목 1 9 문제
지칭추론 1
빈칸추론 4
삽입 1
무관한 문장 1
순서 1
2019년 서울시 영어 시험은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한 두번을 제외하고 대체로 어렵게 출제되었던 서울시 영어는 올해도 생소한 어휘에 빈칸 유형으로 대거 출제되어, 고난이도 어휘를 습득하지 못한 수험생이었다면 단지 문맥의 추론만으로는 풀기가 쉽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독해 또한 빈칸 유형이 많이 출제되었고 빈칸추론 4문제와 논리적 통일성 3문제가 수험생들을 힘들게 했을 것으로 판단된다. 수험생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연결어 삽입 문제나 순서 나열의 문제는 평이하게 출제되었고, 사실상 어휘 문제를 얼마나 맞히느냐에 따라 점수 차이가 크게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시험은 문법 뿐 아니라 독해, 어휘까지 모두 깊이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시험이었고, 차후 수험생들은 어휘와 문법을 꾸준히 공부하고 (1) 큰 정보 파악, (2) 작은 정보 파악, (3) 논리적 통일성 문제에 대한 리딩 스킬을 늘릴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다. 공무원 영어 시험이 점점 지문이 길어지고 추상적인 글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이번 서울시 문제가 난이도는 다소 높았지만 이러한 최신 출제 경향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문제의 질이 좋았다는 점에서 다음 시험에 도전하는 수험생들에게도 이번 기출문제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수험생들은 이론 정리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기출 분석과 출제 수준 이상의 것까지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영어 과목 학습 대책
공무원 시험에서 직종에 상관 없이 어느 시험이든 시험을 치고 나온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가장 어려웠다고 하는 과목이 바로 영어이다. 실제로 공무원 시험 합격의 당락은 영어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니 체감 난이도가 어떠한지 다시 얘기하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뜻이 있는 곳에 일이 있고 하고자하는 열망이 있다면 이루어지기 마련이니!
영어 또한 체계적인 학습계획과 효율적인 방법으로 공부한다면 얼마든지 잡을 수 있는 과목이기도 하다.
영어는 개인별 수준에 따라 점수의 기복이 큰 과목이기 때문에 우선 자신의 영어수준을 먼저 평가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수험에 앞서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자신의 성적을 확인한다. 이때 멘붕을 겪게 될지도 모르나 나만 그런게 아니라는 것을 반드시 알고 있도록 하자.
영어를 효과적으로 풀기 위해서는 단어/숙어의 기본기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과목은 특히 수험생들이 출발점 차이가 큰 과목이므로 영어의 기본기가 없는 수험생은 영어 단어/숙어의 기본기를 갖추기 위해 매일매일 꾸준히 단어숙어 암기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영어에서는 문법과 독해를 어떻게 풀어가는가 하는 것이 관건이다. 영어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독해영역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 시작하는 수험생이라면 정확하고 꼼꼼하게 독해를 해서 정답을 가려내는 훈련을 해야 한다. 그리고 속도를 붙여 가면서 지문에서 중요한 내용과 그렇지 않은 내용을 가려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를 효과적으로 풀기 위해선 독해영역에 집중하는 게 좋다. 독해를 공부하는 핵심은 글의 주제를 잡는 것이다. 많은 수험생이 지문을 전부 읽어 놓고도 어떤 내용이었는지 감을 못 잡은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이는 글을 그대로 번역하는 ‘해석’에만 집중했기 때문이다. 지문을 읽으면서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바로 가려내는 훈련을 해야 한다.
[영어]
뿌리 깊은 나무
흔들리지 않습니다.
누드고시는 1998년부터 보건·의료·환경만을 연구해온
전문교육원이자, 자부심입니다.
위로가기
  • 무료자료신청
  • 무료상담신청